GSK(한국법인 대표 줄리엔 샘슨)는 암 환자를 위한 세포치료제를 개선할 신기술 개발을 위해 샌프란시스코 소재의 생명공학기업인 라이엘 이뮤노파마(Lyell Immunopharma)와 5년간 제휴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제휴로 GSK<메디트리트저널 사진 ARCIVE 참조> 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은 라이엘의 기술을 적용해 한층 강화될 전망이며, 여기에는 다양한 암종에서 발현되는 NY-ESO-1 항원을 표적으로 하는 GSK3377794 등이 포함된다. 

GSK 본사 젼경(메디트리트저널 사진 아카이브 DB).
GSK 본사 젼경(메디트리트저널 사진 아카이브 DB).

현재까지 전세계적으로 혈액매개암 세포치료제 2종이 허가를 취득했으나 일반 고형암에서 강한 임상적 활성을 보인 유전자 이입 T세포 개발은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T세포의 '적합성'(fitness)을 개선하고 탈진 시점을 지연시킬 경우 유전자 이입 T세포 치료제의 효능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GSK의 강력한 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 프로그램과 라이엘의 기술을 결합한 공동 연구팀의 운영으로 미충족 의료 수요가 높은 고형암 세포치료제의 활성 및 특이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GSK 최고과학책임자(Chief Scientific Officer) 및 R&D 부문 사장인 할 바론(Hal Barron) 박사는 “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 분야에서 상당한 과학적 혁신이 입증되고 있고 일부 혈액매개암의 치료에 변화를 가져왔지만, 고형암 환자들도 충분히 효과적인 치료제를 필요로 한다”며 “T세포의 탈진을 막는 라이엘의 새로운 접근법을 활용하고 릭 클라우스너 뱍사의 연구팀과 같은 우수한 과학자들과 협력한다면 고형암 환자들에게 차세대 항암 세포치료제를 제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라이엘은 고형암에 대한 초기 반응률을 높이고 T세포 기능성 감소로 인한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T세포 기능 개선 및 T세포 '적합성' 향상을 위한 여러 접근법을 개발 중이다. 라이엘의 기술은 근본적으로 종양에 의한 T세포 억제를 해결함으로써 광범위한 유형의 희귀 고형암이나 유병률이 높은 고형암에 적용 가능한 여러 새로운 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의 플랫폼으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라이엘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릭 클라우스너 (Rick Klausner) 박사는 “우리는 고형암에서 T세포의 효능을 저해하는 가장 중요한 3가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환자의 세포가 치료제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준비하는 방식을 재정립하고, 세포 기능성을 조절해 종양 미세환경에서 세포의 활성이 유지되도록 하며, 고형암 표적 세포치료제의 특이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통제 방법을 확립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엘은 면역 세포치료제 분야에서 오랜 경력을 쌓은 연구팀을 보유하고 있다. 릭 클라우스너 박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 소장을 역임했으며, T세포 수용체와 키메라 항원 수용체(CAR) 신호의 분자 구조를 발견한 주노 테라퓨틱스의 공동 설립자이다.

라이엘의 공동설립자이자 연구개발 총괄 스탠 리델(Stan Riddell)은 주노 테라퓨틱스 공동설립자이자 지난 30년간 미국 프레드허치슨암연구소에서 선구적인 연구 활동으로 성공적인 입양세포요법(adoptive cell therapy)의 매개변수를 정의하는데 기여한 인물이다.

과학부 부사장 닉 레스티포(Nick Restifo)는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25년 이상 연구하며 종양 치료에 효과가 있는 T세포 속성을 정의했다. 최고 학술책임자인 마고 로버츠(Margo Roberts)는 입양 T세포요법을 연구하며 카이트 파마의 CSO를 역임했고, 1993년 최초의 키메라 항원 수용체 T세포(CAR-T)의 환자 투여, CAR 효과에 대한 T세포의 공동 신호자극의 역할을 입증하기도 했다.

라이엘의 기술을 활용한 차세대 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GSK 파이프라인의 대표 및 다른 세포치료제들의 이익/위험 프로파일이 더욱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GSK3377794는 유전자변형 자가유래 T세포를 이용하며 현재 신속개발 과정을 밟아 임상 2상을 진행 중이다. 

이번 제휴로 GSK의 선도적인 제조 플랫폼과 세포 및 유전자 치료제 분야 전문성도 더 증강될 것이다. GSK는 2016년 세계 최초로 허가된 체외 유전자 치료제로 아데노신 디아미나아제 결핍증(ADA-SCID) 치료제를 개발한 바 있다.

안정 세포주 기술(SCLT)과 관련된 특허 및 출원 중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품질 및 생산량을 높여 더 많은 환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밀테니 바이오텍 사와 장기간 협력하고 있다.  

라이엘의 공동설립자로는 T세포 탈진 연구의 선구자인 크리스탈 매칼(Crystal Mackall) 박사, 새로운 단백질 공학 연구법으로 세포기반 치료제의 정확도, 통제, 안전성 향상을 향상시키는 기술을 제공한 워싱턴대학교 단백질설계연구소의 소장인 데이비드 베이커(David Baker) 박사 등이 있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