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월은 다짐의 달이다. 한해를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새로운 마음으로 ‘변화’를 계획한다. 다이어트, 금연은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다. 2021년, 다가오는 신축년(辛丑年)을 맞아 어떤 다짐을 하셨나요?

올해도 무의미한 다짐? "아빠, 담배 끊을게"…가족들과 금연계획 공유해보세요

금연은 다이어트와 함께 인생 최대의 난제다. 금연이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누구나 잘 알고 있다. 2~12주 정도는 폐 기능 회복이, 1~9개월까지는 면역력, 폐 섬모 기능이 정상화되는 등 금연 기간이 지속될수록 그 효과는 배에 달한다.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은진 교수는 “국내 연구 자료를 살펴보면, 금연 실패의 주요 요인으로 스트레스, 의지부족, 금단 증상 등이 손꼽히고 있다”며 “스트레스는 금연을 어렵게 하는 가장 큰 요인으로 일상 및 직장 내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과 대안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흡연은 오히려 스트레스를 가중시킬 수 있다. 흡연 시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는 시간은 약 7초다. 쾌감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 ‘도파민 분비’를 활성화시켜 긍정적인 감정 상태를 느끼게 하지만, 이는 아주 잠시 뿐이다. 도파민 활성화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 심리는 20~40분 동안만 지속되기 때문에 니코틴 보충을 위한 재흡연 욕구로 이어진다.

정은진 교수는 “금연직후 24시간 이내 발생하는 금단현상이 3주간 지속되는 점을 고려해볼 때 금연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최소 1달 동안의 견딤이 필요하다”며 “의료진 혹은 주변 사람들과 함께 금연 계획을 공유하고 격려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면, 금연 성공률은 30%까지 향상되는데 이는 개인의 의지만으로 성공할 확률의 약 10배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말했다.

이어 “보건소, 의료기관의 금연클리닉 등을 통해 본인의 상황과 중독 정도를 평가받고 개별화된 치료, 즉 상담과 약물요법을 병행하는 것을 적극 권장한다”고 말했다.

자녀사랑 "더 많이 놀아줄게"…놀이는 뇌 발달에 큰 도움

육아 예능 프로그램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를 계기로 대부분의 부모들은 아이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 노력하고 다짐한다. 놀이는 아이에게 매우 중요하다. 사물이나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도와주고, 신체·정서적 발달과 창의성 향상을 촉진시켜주기 때문이다.

경희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강원섭 교수는 “놀이는 소뇌와 대뇌피질을 활성화해 사고력을 증진시키며, 도파민 분비가 증가해 행복감과 만족감은 물론 의욕 향상으로 이어져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한다”며 “놀이가 주는 자발적인 즐거움, 만족감은 억지로 하는 학습보다 훨씬 더 뇌로 하여금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게 도와준다”고 말했다.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은진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강원섭 교수, 경희대치과병원 소아치과 남옥형 교수(좌측부터).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정은진 교수, 정신건강의학과 강원섭 교수, 경희대치과병원 소아치과 남옥형 교수(좌측부터).

특히, 새로운 놀이는 유의한 자극으로 뇌간에서부터 대뇌피질에 이르는 동안 의미 있는 정보로 재구성되어 기억한다. 자극된 정보는 소뇌에서 다음 행동을 위한 움직임을 스스로 조절하고 수정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등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아이의 뇌를 끊임없이 발달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해는 양치질 꼭"…부모가 함께하면 효과는 배

양치질을 싫어하고 무서워하는 자녀가 있다면? 아이의 탓을 하기 보다는 부모 스스로가 나서보자. 아이는 성장할수록 자신의 몸에 대한 감각이 커진다. 즉, 자신을 지배한다는 느낌을 갖게 되면 부정적으로 돌변하기 마련이다. 양치질 또한 마찬가지다.

경희대치과병원 소아치과 남옥형 교수는 “아이가 스스로 양치질을 할 수 있게끔 자연스럽게 동기를 부여하며, 부모가 일방적으로 해준다는 느낌이 아닌, 서로 도와 함께 한다는 느낌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양치질 간에는 아이가 원하는 부위부터 순서대로 닦게 하는 등 선택권을 주어 양치질을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끔 하는 것도 좋다”고 말했다.

치약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아이의 연령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두 살 전후라면, 스스로 뱉어내는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치약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치약에 포함되어 있는 불소 성분을 삼켰을 때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치원에 다니는 어린이는 불소치약을 사용하되, 작은 콩 크기로 조금만 묻혀서 실수로 심키더라도 불소가 과량 섭취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