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한국산텐제약,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 위한 근무 환경 혁신' 돌입 '업무 효율·직원 만족도 향상'…'직원 개인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자유롭게 근무 시간·장소' 선택

기사승인 2021.10.27  11:40:31

공유
default_news_ad2

- '개인 맞춤형 업무 방식 도입으로 일과 생활 균형 개선' 효과…업무 효율·직원 만족도 향상

한국산텐제약(대표이사 이한웅)은 새로운 근무 체제 ‘뉴 워크 스타일(New Work Style)’을 도입했다고 27일 밝혔다.

산텐제약의 글로벌 정책에 따라 지난 7월부터 도입한 뉴 워크 스타일은 직원의 라이프 스타일과 취향에 맞춰 근무 시간 및 업무 장소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유연근무제도이다. 

각 구성원에게 가장 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적용해 업무 생산성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회사와 직원이 모두 ‘윈윈(win-win)’ 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지난해 2월부터 임직원 및 가족의 안전을 위해 재택근무 체제를 유지해 온 한국산텐제약은 업무 생산성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뉴 워크 스타일을 적극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규정을 대폭 조정했다.

직원들은 매 2주간 80시간의 근무시간 내에서 담당 관리자와 협의해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원하는 시간대 및 장소에서 일할 수 있다. 팬데믹 상황이 안정된 이후에도 새로운 근무체제를 유지할 예정이다. 

한국산텐제약은 어디서든 접속이 가능하고 글로벌 협업이 가능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기반으로 화상 회의 시스템, 메신저 등 원격 협업을 위한 업무 커뮤니케이션 툴과 안전한 정보 공유 및 온라인 문서화(Paperless)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을 갖췄다.

또한, 실무진과 경영진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과 새로운 제도의 이해력 증진을 위한 리더 인식 강화 활동을 실시해 새로운 업무 환경에서도 소통 기회를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존의 근무 방식에서 발견하지 못했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요소를 확인하고 직원들의 업무 몰입도를 향상시켜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

뉴 워크 스타일 도입 이후 내부 소통 프로그램을 통해 확인한 결과, 임직원들이 업무 효율 및 삶의 질 향상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업무 시간을 집중적으로 활용하고 개인 맞춤형 업무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야근이 감소하고 업무의 질이 향상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어린 자녀가 있는 직원들의 경우 가족과의 유대가 강화되고 자녀와 정서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났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크게 향상했다. 직원들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업무 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해 근무 유연성이 향상되고 육아, 여가 생활 및 자기 개발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늘어남에 따라 직원들의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한국산텐제약의 이한웅 대표는 “리더의 인식 변화와 역할이 뉴 워크 스타일의 중요한 성공요소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새로운 유연근무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전통적인 리더십에서 벗어나 다양한 관점으로 개개인을 존중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다양성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임직원 개인에게 최적화된 업무 방식을 지원함으로써 모든 구성원이 인정받고 존경받으며 가치 있다고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대표는 “산텐제약의 활동 근간은 ‘사람’인 만큼 근무 환경의 혁신을 통해 임직원들이 환자의 삶에 대해 깊이 성찰하고 통찰력을 얻는 기회를 삼고 더 나아가 환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산텐제약은 지난해 2030년과 그 이후 산텐제약이 추구하는 모습을 나타낸 ‘산텐2030(Santen2030)’을 발표하며 시각적인 경험을 통해 행복한 삶을 만들어가는 ‘Happiness with Vision’을 새로운 기업 목표로 내세웠다.

우정헌 기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THE MEDI TREAT JOURNAL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set_C1
default_side_ad2

포토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6
set_hot_S1N8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