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대표이사 이승우)는 2월 6일부터 국내 만성 B형간염에 대한 인지도 향상을 위해 질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담은 웹사이트 ‘간(肝)편한 세상’을 오픈한다고 31일 밝혔다.

간편한 세상은 가상 공간에 구현된 갤러리로, 이용자가 실제 갤러리를 관람하듯 간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구역을 둘러보며 만성 B형간염 질환 및 진단, 치료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이다.

만성 B형간염은 B형간염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간경변이나 간암으로 발전할 수 있다. 30대 이상에서는 여전히 유병률이 높을 뿐 아니라 국내에서 간암을 발생하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이기도 해 질환 자체에 대한 이해는 물론 전문의와의 상담이 반드시 필요한 질환이다. 

이번 웹사이트의 명칭인 간편한 세상은 ‘만성 B형간염에 대한 정보를 언제든지 온라인에서 쉽고 간편하게 볼 수 있다’는 뜻을 담고 있으며, 만성 B형간염의 심각성과 인식 제고를 위해 제작됐다.

간편한 세상은 ▲만성 B형간염 질환 정보 ▲만성 B형간염의 진단 ▲만성 B형간염의 치료 정보 ▲만성 B형간염의 오해와 진실 ▲만성 B형간염 관련 자료 등 5가지 파트로 구성돼 질환에 대한 일반적인 정보부터 진단과 치료 영역의 최신 정보까지 모두 망라한다.

갤러리에 입장하면 먼저 길리어드가 간염 질환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개설한 유튜브 채널 ‘간편한 TV’의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이어 만성 B형간염에 대한 다양한 통계와 증상을 알아볼 수 있는 파트를 시작으로, 고위험군의 기준과 진단 및 건강 검진 결과지 해석 방법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길리어드, 다양한 만성 B형간염 정보 담은 웹사이트 '간편한 세상' 오픈.
길리어드, 다양한 만성 B형간염 정보 담은 웹사이트 '간편한 세상' 오픈.

특히 국내 소화기내과 전문의들의 인터뷰 참여로 정보의 객관성을 높였으며, OX퀴즈를 통해 자칫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질환 정보에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도록 했다.

간편한 세상은 올해 연말까지 운영된다. 간 건강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입장할 수 있고, 만성 B형간염 환자와 보호자를 위해 전국 병원에 비치된 안내서를 통해 QR코드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 이승우 대표는 “만성 B형간염은 국내에서 환자 수가 가장 많은 간염으로, 국내 간암 발생의 약 70%가 비롯될 정도로 심각한 질환이다. 아직까지 완치가 어렵지만 정기적인 검진과 치료를 통해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질환인 만큼, 만성 B형간염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국민들께 쉽고 편리하게 전달하기 위해 이번 웹사이트를 준비했다”며 “간편한 세상은 직관적이며 재미있는 콘텐츠를 통해 만성 B형간염에 대한 다양한 질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간편한 세상 웹사이트로 만성 B형간염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증가하고, 나아가 치료가 필요한 환자분들께 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길리어드 사이언스 코리아는 간편한 세상을 비롯,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간 질환에 대한 의료진과 대중의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2020년 국내 보건의료전문가를 대상으로 만성 B형 및 C형간염 치료에 유용한 최신 콘텐츠를 제공하는 학술정보 플랫폼 ‘리버브릿지(Liver Bridge)’를 론칭했으며, 2021년에는 ‘대한민국 국민의 간이 편해지길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환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간 질환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 ‘간편한TV’를 개설했다. 

메디트리트저널  mtjpost@mtjpost.com

<저작권자 © 메디트리트저널(THE MEDI TRET JOURNAL),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